안동시, 시민과의 약속 되돌아보며 4년 성과 점검

영남 / 김태훈 기자 / 2026-06-26 08:10:06
반값 수돗물, 바이오생명 국가산단 등 주요 성과 확인
▲ 안동시, 시민과의 약속 되돌아보며 4년 성과 점검

[코리아 이슈저널=김태훈 기자] 안동시는 6월 25일 웅부관 소통실에서 매니페스토 이행검증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민선 8기 안동시장 공약 사업에 대한 사업별 계획의 적정성, 추진과정의 효율성, 성과 달성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며 시정 성과를 객관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안동시는 민선 8기 109건의 공약사업 중 87건을 완료, 전국 평균 공약 완료율(70.4%)을 크게 웃도는 완료율 79.8%를 기록했으며,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도 4년 연속 최고 등급(SA)을 획득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공약 이행 역량을 입증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안동시는 지난 4년간 시민의 생활과 직결된 민생 정책부터 미래 성장 기반 구축까지 전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안동시민 반값 수돗물 공급을 통해 가정용 상수도 요금 부담을 완화한 점과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미래 산업 기반을 마련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안동댐 주변 자연환경보전지역 일부 해제가 가시화되면서 지역의 숙원 해결에도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다.

안동시는 이번 평가 결과와 위원회의 제언을 바탕으로, 지난 4년간 축적된 성과와 경험을 민선 9기 안동시의 중단 없는 시정 발전과 지역 성장의 토대로 활용할 계획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민선 8기 동안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이번 평가는 지난 4년의 성과를 돌아보는 동시에 앞으로 안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전했다.

이어 “민선 9기에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와 발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