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주형 교육자치의 미래 정책토론회 개최!

지방 · 의회 / 김태훈 기자 / 2025-10-27 10:25:42
▲ 제주도의회

[코리아 이슈저널=김태훈 기자]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자치특별위원회(강동우 위원장, 제주시동부선거구)는 10월 31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교육의원 및 교육위원회 제도 일몰 이후 제주형 교육자치 대안 마련”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교육위원회 및 교육의원 제도 일몰 이후 지속가능한 제주형 교육자치 모델 제도개선 기반 확보하기 위해 총 3차례로 기획됐으며 그 중에 첫 번째로 진행되는 행사이다.

이번 정책토론회를 주최하는 강동우 위원장은 내년 상반기 교육의원 및 교육위원회 제도 일몰 이후 지속가능한 제주형 교육자치 대안으로 교육자치 전문성 강화 방안, 교육특례 활용 활성화 방안, 교육재정 안정적 확보 등을 모색하기 위해 교육자치 관련 전문가 등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미래의 제주형 교육자치 모델을 도출하고자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했다.

이번 정책토론회의 진행은 이인회 교수(제주대학교)가 좌장을 맡고 김용교수(한국교원대학교)가 “지속가능한 제주형 교육자치를 생각한다.”로 발제할 예정이며, 남수경 교수(강원대학교), 박수정 교수(충남대학교), 박종혁 객원교수(한경국립대학교), 황준성 부원장(한국교육개발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자치특별위원회는 지난 8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41회 임시회를 통해 구성됐고 2026년 6월 30일까지 교육자치 성과와 과제 분석, 지속가능한 제주형 교육자치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도출 등을 주요 과제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육자치특위 위원은 강동우 의원(교육위원회), 고의숙 의원(교육위원회), 김경미 의원(행정자치위원회), 송영훈 의원(환경도시위원회), 송창권 의원(행정자치위원회), 양경호 의원(환경도시위원회), 양영수 의원(문화관광체육위원회), 양용만 의원(농수축경제위원회), 홍인숙 의원(보건복지안전위원회) 등 9명이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