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2025년 조직운영 우수 자치단체’ 행안부 장관상 수상

영남 / 김태훈 기자 / 2026-01-13 12:20:17
재난·안전 분야 역량 집중 조직 운영 성과
▲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조직운영 우수 자치단체’ 평가에서 장관상(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코리아 이슈저널=김태훈 기자] 대구 수성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조직운영 우수 자치단체’ 평가에서 장관상(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체 조직진단을 통한 인력 재배치 성과 ▲재난·안전 분야 인력 확충 여부 ▲조직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했다.

수성구는 조직관리지침에 따른 인력 재배치 목표치(1%)를 달성하고, 행정 환경 변화와 재난·안전 수요 증가에 대응해 재난관리 및 안전 분야 중심의 전략적 인력 재배치를 추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대구시 9개 구·군 중 유일하게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단순한 인력 증감이 아닌 기능·업무 중심의 조직진단을 통해 기존 인력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하고, 대구시 9개 구·군 중 가장 먼저 24시간 상시 운영되는 재난상황실을 설치·운영하는 등 각종 재난과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체계를 구축한 점도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변화하는 행정 수요에 대응해 조직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성과 중심의 조직 운영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성구는 앞으로도 조직 운영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을 통해 행정 효율성 제고와 구민 체감도 향상에 행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