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김용희 의원, 송도 개발이익은 이제 송도로 환원돼야

지방 · 의회 / 홍춘표 기자 / 2026-06-25 17:55:33
인천시의회, ‘RC5BL 도시경관 고도화 및 국제도시 위상 제고 촉구’ 결의대회
▲ 인천시의회 김용희 의원, 송도 개발이익은 이제 송도로 환원돼야

[코리아 이슈저널=홍춘표 기자] 인천광역시의회는 최근 열린 ‘제310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RC5BL 도시경관 고도화 및 국제도시 위상 제고 촉구 결의안’ 채택과 함께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송도국제도시의 공공 환원 확대와 도시경관 고도화를 위한 실질적 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김용희 의원이 대표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제9대 인천시의회 활동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마지막 본회의에서 송도의 미래 경쟁력과 국제도시 위상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송도 개발이익이 도시 경쟁력 강화로 충분히 환원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RC5BL이 인천도시공사의 사실상 마지막 공공분양 사업인 만큼 단순 주택공급을 넘어 송도의 미래 도시경관과 국제도시 경쟁력을 좌우할 상징적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희 의원은 “송도는 인천의 미래 성장동력을 이끌어 온 핵심 국제도시이며, 그 과정에서 창출된 가치 역시 송도의 미래를 위해 다시 활용돼야 한다”며 “RC5BL은 단순한 주택사업이 아니라 향후 수십 년간 송도의 도시 품격을 결정할 마지막 상징적 사업인 만큼 국제도시 위상에 걸맞은 도시경관과 자족기능 강화가 반드시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9대 인천시의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송도의 미래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 경쟁력 강화와 국제도시 위상 제고를 위해 끝까지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