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이진분 의원 발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조례 개정안’, 상임위 통과

지방 · 의회 / 홍춘표 기자 / 2025-10-30 20:30:22
제299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서 원안 가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임기에 관한 사항 담아
▲ 이진분 의원이 지난 28일 제299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자신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리아 이슈저널=홍춘표 기자] 안산시의회 이진분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30일 제299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됐다. 이번 개정안은 협의체 운영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표기를 정비하고, 조직 운영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개정의 핵심은 상위법인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의 연임규정을 완화하고, 개정 조례 시행 이전에 위촉된 위원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명확히 규정한 것이다.

아울러 조례 전반에 걸쳐 표현방식, 문구, 띄어쓰기 등을 통일하여 법령 해석의 일관성을 높이고, 실무의 적용 편의성과 행정 실효성을 제고했다.

안건의 심사를 맡은 문화복지위원회는 이 개정안에 대해 현장의 요구와 운영 현실을 반영하여 제도를 정비한 것이어서 실질적인 의미가 크다면서 민ㆍ관이 협력하는 지역 복지체계의 안정적 운영을 강화하는 조례 개정이라고 평가했다.

이진분 의원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시민의 삶을 가까이에서 살피는 핵심 협력 구조”라며 “협의체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체계와 표현을 세밀하게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 조례안은 31일 제29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