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젠-생명공학연구원 AI 신약 개발 협력하기로

지속가능경제 / 차미솜 기자 / 2025-12-01 21:12:28
업무협약 체결...신약 발굴과 후보물질 탐색 등 공동연구

 

 

아이젠사이언스 강재우 대표(왼쪽)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AI바이오의약연구소 지승욱 소장

 

[코리아이슈저널=차미솜 기자] AI 기반 신약 개발 기업 아이젠사이언스(대표 강재우)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AI바이오의약연구소(소장 지승욱)가 신약 개발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이젠사이언스는 지난달 27일 서울 본사에서 두 기관이 AI 신약 개발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연구 인프라와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AI 기반 신약 개발 생태계를 강화하고, 혁신 기술의 실제 연구 현장 적용을 확대하고자 추진됐다.

 

두 기관은 앞으로 AI 기반 신약 발굴과 후보물질 탐색, 전임상·임상 설계에 활용될 연구 모델 개발 등 다양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또한 세미나·워크숍 등 학술교류 활동을 통해 연구 성과를 확산하고, 신약 개발 전주기에서 요구되는 분석·예측 기술을 함께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젠사이언스는 최근 ‘K-AI 전임상/임상 모델 개발‘AI 특화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국가 프로젝트에서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며, 연합 학습 기반 파운데이션 모델과 AI 에이전트 오케스트레이션 등 차세대 신약 개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기술적 강점이 결합되면서 AI 기반 신약 개발 연구 속도와 정확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방대한 생명·의학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과 가설 생성이 중요한 신약 개발 분야에서 양 기관의 협력이 새로운 연구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아이젠사이언스는 2021년 설립된 AI 기반 신약 개발 기업으로, 암 및 희귀·난치성 질환 등을 대상으로 다수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젠사이언스 소개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