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가덕도신공항 개항 6년 지연…“정부, 책임지고 조기 개항 실현하라”
- 지방 · 의회 / 김태훈 기자 / 2025-12-11 12:30:08
김재운 부산시의원, 2035년 이전 개항 촉구 및 재입찰 성공 위한 정부 대책 요구
[코리아 이슈저널=김태훈 기자] 부산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재운 의원(부산진구3, 국민의힘)은 2025년 12월 11일 열린 제332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재입찰을 앞둔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6년 지연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강하게 지적하며, 2035년 이전 조기 개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공사 기간을 기존 84개월에서 106개월로 연장하고, 공사비도 10조 5천억 원에서 10조 7천억 원으로 증액한 조건으로 연내 재입찰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개항 목표는 당초 2029년에서 2035년으로 무려 6년이나 늦춰졌다.
김 의원은 "이번 개항 지연은 지역 경제 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해온 부울경의 대규모 물류단지 투자사업과 동북아 물류 플랫폼 사업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정부의 일관성 없는 행정을 문제로 지적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108개월이 필요하다며 협상에서 이탈했는데, 정작 정부는 겨우 2개월 줄인 106개월 안을 제시했다"며 "지역 시민단체들도 정부의 국가계약 위반에 대해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설업계 또한 해상 매립, 연약지반, 대규모 성토 등 공사의 난도를 고려할 때, 현재 제시된 조건이 충분하지 않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에 김재운 의원은 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세 가지를 요청했다.
▸ 첫째, 연내 재입찰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
현행 국가계약법상 2개 이상의 컨소시엄이 응찰하지 않으면 연내 입찰이 어려운 만큼, 국토부는 업계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행정적·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둘째, 혁신기술 도입과 시공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2035년 이전 조기 개항을 위한 실질적인 공기 단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 셋째, 정부는 일관성 있는 사업 추진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야 하며, “명확한 일정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제시하고,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가덕도신공항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국가적 과제이며, 남부권 전체의 미래를 결정할 핵심 인프라"라며, "2035년 이전 조기 개항을 위해 끝까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
| ▲ 김재운 부산시의원, 2035년 이전 개항 촉구 및 재입찰 성공 위한 정부 대책 요구 |
[코리아 이슈저널=김태훈 기자] 부산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재운 의원(부산진구3, 국민의힘)은 2025년 12월 11일 열린 제332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재입찰을 앞둔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6년 지연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강하게 지적하며, 2035년 이전 조기 개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공사 기간을 기존 84개월에서 106개월로 연장하고, 공사비도 10조 5천억 원에서 10조 7천억 원으로 증액한 조건으로 연내 재입찰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개항 목표는 당초 2029년에서 2035년으로 무려 6년이나 늦춰졌다.
김 의원은 "이번 개항 지연은 지역 경제 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해온 부울경의 대규모 물류단지 투자사업과 동북아 물류 플랫폼 사업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정부의 일관성 없는 행정을 문제로 지적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108개월이 필요하다며 협상에서 이탈했는데, 정작 정부는 겨우 2개월 줄인 106개월 안을 제시했다"며 "지역 시민단체들도 정부의 국가계약 위반에 대해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설업계 또한 해상 매립, 연약지반, 대규모 성토 등 공사의 난도를 고려할 때, 현재 제시된 조건이 충분하지 않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에 김재운 의원은 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세 가지를 요청했다.
▸ 첫째, 연내 재입찰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
현행 국가계약법상 2개 이상의 컨소시엄이 응찰하지 않으면 연내 입찰이 어려운 만큼, 국토부는 업계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행정적·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둘째, 혁신기술 도입과 시공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2035년 이전 조기 개항을 위한 실질적인 공기 단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 셋째, 정부는 일관성 있는 사업 추진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야 하며, “명확한 일정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제시하고,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가덕도신공항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국가적 과제이며, 남부권 전체의 미래를 결정할 핵심 인프라"라며, "2035년 이전 조기 개항을 위해 끝까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