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공공계약 참여 돕는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제작
- 서울구청 / 최성일 기자 / 2021-06-18 15:41:57
사회적기업·여성기업 등에 원가계산 책자 배부
[열린의정뉴스 = 최성일 기자]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지역 내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의 공공계약 참여를 쉽게 돕기 위해 원가계산 실무책자 「공공계약 참여를 위한 2021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을 제작해 배부했다.
![]() |
| ▲ [출처=강동구청] |
강동구는 공정하고 투명하며,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계약제도의 운영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약자 기업의 성장기반 마련과 근로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계약절차와 관련한 많은 법령과 하위 규정 및 복잡한 원가산정 방법들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한 희망기업이 계약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많았고 절차상 필수 항목 누락 등으로 계약이 원활히 이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이에 강동구는 지역 내 379개 희망기업과 132개 위탁사업 업체에게 원가산정 방법 및 계약 관련 법령과 정확한 계약절차 정보를 제공하여 공공계약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공공계약 참여를 위한 「2021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을 발간했다.
이번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에는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등 계약 관련 법령과 절차 ▶공사, 용역, 물품 제조·구매 예정가격 작성 요령 ▶분야별 원가계산서 작성 사례 ▶강동구 계약심사 절차 등 공공계약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간단·명료하게 구성하여 실제 계약에 있어 편리하고 쉽게 적용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구 관계자는 “이 책자가 희망기업에게 입찰 및 계약에 유익한 길잡이가 되어 신속하고 공정한 계약행정이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