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포용 금융]Sh수협은행, 시각장애 고객 위한 ‘음성OTP’ 도입…포용 금융 앞장
- 뉴스 / 이창환 기자 / 2025-09-10 16:54:00
이어폰 연결해 비밀번호 음성 안내…전국 영업점 무료 신청 가능
점자통장·음성변환 서비스 등 금융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확대
[코리아 이슈저널 = 이창환 기자] Sh수협은행은 시각장애 고객을 비롯한 금융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음성 기반 일회용 비밀번호 발생기(Voice OTP, 이하 음성OTP)’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점자통장·음성변환 서비스 등 금융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확대
![]() |
▲[출처=Sh수협은행] |
음성OTP는 실물 OTP에 이어폰을 연결해 비밀번호를 음성으로 안내받는 방식으로, 숫자 식별이 어려운 시각장애 고객들이 금융거래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각장애 고객은 전국 Sh수협은행 영업점에서 무료로 신청·발급받을 수 있으며, 영업점 창구는 물론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파트너뱅크 앱) 등 다양한 채널에서 인증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다.
Sh수협은행은 이번 서비스 외에도 점자통장, 계약서류 점자 번역, 음성 변환 서비스 등 금융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금융 취약계층이 불편함 없이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점진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Sh수협은행 관계자는 “모든 고객이 차별 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금융 인프라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며 “특히 시각장애 고객을 포함한 금융 취약계층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장애 유형별 고객 응대를 강화해 포용적 금융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